스마트빌리지의 선두주자, 데이터메티카의 자율주행 자동화 기술 – 데이터메티카 곡세홍 대표

디지털 혁신, 사업 변화를 이끌며 자율주행 기술 발전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빌리지 혁신 모델 구현

김유진 기자 승인 2025.01.05 07:47 | 최종 수정 2025.01.06 05:01 의견 0

1993년, 세계 최초로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의 한민홍 교수 연구팀이 자율주행 자동차를 선보였다. 운전자의 조작 없이 100km 빗길과 야간주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프랑스와 독일 등 여러 나라에서 이 기술을 배우려 했지만, 대중의 낮은 인식과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해 빛을 보지 못했다. 시간이 흐르며 자율주행에 대한 시각이 바뀌고 기술은 발전했다. 현재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자동차가 출시되고, 미국, 중국, 독일, 영국 등에서는 자율주행 택시가 상용화되었다. 유명 이커머스 회사는 드론을 이용해 자율주행으로 물건을 배송하고 있다. 이렇게 진보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농촌에 연계하여 수확 자동화를 이끄는 있는 기업이 있다. 주식회사 데이터메티카 곡세홍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곡세홍 대표 - 촬영 김유진 기자


자기소개와 설립 배경

성균관대학교에서 데이터사이언스와 영문학을 전공한 후, SKT의 자율주행 부서에서 일했다. 이후 중소기업에서 데이터와 자율주행 분야의 지식을 쌓아 5년 전 데이터메티카를 설립했다. 데이터메티카는 인공지능 시대에 필수적인 데이터 구축 및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한다. 초기에는 AI 기술을 실질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해당 분야에 집중했다. 이후 자율주행 관제 시스템, 스마트 빌리지 등 다양한 산업군에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주요 비즈니스 영역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디지털 트윈 구현, HD 맵 제작, 그리고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요 비즈니스로 삼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 헬스케어, 제조업 등 데이터가 핵심 자원이 되는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며,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아 사업 영역과 규모를 확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이 주는 혜택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당하고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당진시 스마트 경로당 사업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하고자 스마트 빌리지와 스마트 시티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특히 고령화 시대에 선제적으로 여건 조성을 위해 스마트 빌리지는 농촌을 스마트화하는 사업으로, 고령화가 심화하는 농촌에서 모내기부터 수확까지 이앙기, 트랙터, 콤바인 등을 자율주행화하여 수확과 판매까지 모든 공정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로봇은 개발을 완료했고, 고도화를 위해 데이터를 쌓아가고 있다.

스마트 시티 사업은 데이터 기반의 안전한 도시 구현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재난, 안전, 치안 분야에 인공지능과 정보통신을 접목하여 딥페이크, 딥보이스, 가짜 뉴스 등을 감지하고 범죄율을 감소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

데이머메티카 AI엑스포 참가

데이터메티카가 제공하는 솔루션의 차별화된 경쟁력

자체 개발한 오토 어노테이션(Auto Annotation) 기능을 갖춘 데이터 가공 툴이다. 또한, 미국 Basic AI사의 글로벌 오픈 데이터셋 구축에 사용된 저작 도구의 총판권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외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들을 제공한다. 이 도구들은 높은 정확도의 Auto Annotation 기능을 제공하며,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한다. 텍스트, 음성, 이미지, LiDAR 센서 융합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처리할 수 있어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추가로, 스마트링과 같은 헬스케어 웨어러블 기기 데이터 처리, 자율주행 관제 소프트웨어 개발 등 최신 기술을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도 데이터메티카만의 강점이다.

‘Matica STEP’의 적용 가능한 산업 분야

‘Matica STEP’은 데이터메티카가 자체 개발한 Auto Annotation 기능을 탑재한 데이터 가공 도구다. 이 도구는 특히 자율주행 데이터셋 구축에 특화되어 있지만, 객체 인식 및 분석이 필요한 다양한 산업 분야의 데이터에도 적용할 수 있다. 뛰어난 효율성을 통해 시간과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하며, 전 산업군에서 활용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다.

사후 관리 시스템

공공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해 통상적으로 1년간 무상 유지보수와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데이터 품질 보증팀은 데이터셋 품질 관리와 하자 보수 작업을 담당하며, 솔루션 제공 사업의 경우 엔지니어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전담 채널을 운영하여 고객의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성장계기

타 회사들은 데이터 구축에서 이미지 데이터나 음성 데이터 같은 한 가지만 다루지만, 데이터메티카는 현존하는 모든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했다. 사람들의 투입 없이 전체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컴퓨터가 판단해 잘못 구축된 부분을 재구축하는 시스템까지 갖추고 있어 타 회사들보다 비용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datamatica_logo

관심 있게 보고 있는 뉴스

디지털 서비스 사용 장벽으로 인한 고령자의 피해와 사회적 단절에 대하여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 스마트빌리지 사업을 추진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특히 디지털 소외층에게는 딥페이크, 딥보이스, 가짜 뉴스가 안전한 삶 구현에 방해 요소라고 생각한다. 이에 사전 방지와 경찰이 수사할 때 인공지능을 어떻게 접목해 범죄 현장에서 사건을 더 빨리 수사할 수 있을지 연구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논의만 있었으나, 내년부터 한국과 독일 경찰이 협력해 인공지능을 수사에 접목할 예정이라고 들었다.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해 24년도 한 해 동안 연구하고 준비한 것들이 25년도에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 기대가 크다.

연구개발(R&D)에 대한 목표

데이터 산업의 트렌드에 발맞춰 재현 데이터(Synthetic Data) 구축을 연구하고 있다. 실제 데이터 수집이 어려운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품질 재현 데이터를 개발해 실제 데이터를 대체할 수 있는 유효성과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다. 이는 향후 정책적 의사결정에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기존 자율주행 관제 플랫폼을 기반으로 실시간 데이터 처리, 센서 데이터 시각화 등의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데이터 모니터링 및 관제 플랫폼 개발을 통해 실효성 있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가치관 및 경영철학

도전과 협력은 데이터메티카의 핵심 가치다. 그동안 우리는 임직원의 적극적인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 분야를 개척했다. 또한,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자 하며, 내부적으로는 직원 개개인의 창의성과 잠재력을 존중하여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기업경영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