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MMC(Modular Multilevel Converter) 구조 고압 추진 드라이브 제품 개발 및 육상 실증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HD현대 주요 관계자들이 고압 추진 드라이브 기술 시연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D현대]
추진 드라이브는 전기추진 함정에서 전동기의 출력을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장치로 △전투·작전 모드 내 추진 속도 가감속 제어 능력 △고출력 무기체계 운용을 위한 전력품질 △함정 생존성 등 함정 및 추진체계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제품이다.
전기추진 함정은 기존 디젤엔진 추진 방식 대비 기동 성능이 우수하고, 추진 시 발생하는 소음이 작아 미래 해군력을 좌우할 핵심 전력으로 평가받는다. 최근 국내는 물론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기술 시연회에는 HD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대표,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 사업 대표, HD현대일렉트릭 김영기 대표 등 그룹 주요 경영진과 함정 전동화 관련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전기추진 함정용 추진 드라이브의 국산화를 위해 서울대 및 경북대 국내 연구진과 2022년 독자 기술 개발에 착수했다. 지난해 12월 MMC 구조 고압 추진 드라이브 제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번 실증을 통해 기술 검증을 마치게 됐다.
MMC 구조 고압 추진 드라이브는 대용량·고전압 전력 시스템에 특화돼 전력 모듈 구성이 유연하고 전력품질이 우수하다. 시스템 볼륨과 장비 중량을 20% 이상 경량화해 전기추진 함정용 차세대 추진 드라이브로 주목받고 있다.
더욱이 MMC 구조 고압 추진 드라이브는 기술 난도가 높아, 유럽과 미국 내 2개 사만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번 실증을 통해 HD현대는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관련 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HD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대표는 “HD현대가 개발한 고압 추진 드라이브 제품은 HD현대의 함정 전동화 기술력의 상징”이라며 “상용화에 박차를 가해 국산 기술로 K-해양방산의 글로벌시장 개척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한국조선해양은 MMC 구조 고압 추진 드라이브의 2027년 상용화를 위해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한국선급, 서울대, 경북대, 한양대, 한국해양대 등과 추가적인 공동 연구에 착수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