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면담의 중요성과 이를 효과적으로 이끄는 방법을 다룬 신간 '팀장을 위한 성과면담의 기술' [자료=센시오]


최근 많은 기업이 성과면담 시스템을 앞다퉈 강화하고 있다. 이는 우수 인재가 조직에 머무르고, 팀이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팀장들에게 성과면담을 이끄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각양각색의 팀원들을 대상으로 성과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주는 과정은 예상외로 어렵기 때문이다.

팀원과 성과면담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예상할 수 있는 다양한 반응을 고려해 보자. 팀원은 빨리 자리를 뜨고 싶어 단답형으로 말할 수도 있고, 평가의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으며, 팀플레이가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말할 수도 있다. 혹은 자신이 뛰어난 사람이라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사실이 드러날 수도 있다.

이럴 때, 성과면담을 원활하게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팀장으로서 팀원들과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성과를 점검하며 부족한 부분을 파악해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를 위한 구체적인 훈련을 받은 팀장은 드물다. 그렇다면 성과면담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선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

『팀장을 위한 성과면담의 기술』은 성과면담을 효과적으로 이끌어가는 실용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저자는 ‘팀장 전문가’ 김정현 소장으로,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팀장들이 직면하는 성과면담의 어려움을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성과면담에서 필수적인 질문법, 대화법, 피드백 기술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다양한 상황에 맞춘 실용적인 템플릿과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핵심은 성과면담의 기본 사이클인 질문-경청-피드백을 통해 팀원들의 속마음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피드백을 주는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김 소장은 “팀장의 업무는 팀의 성과를 높이는 것이며,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은 바로 팀원이다. 따라서 팀장이 되었다면 팀원의 성과를 관리하는 일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라고 강조한다. 이 말처럼, 성과면담은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다. 이 책을 통해 팀원들이 스스로 해법을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신뢰받는 리더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