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뛰어난 제품이라도 전략적인 마케팅 없이 시장에서 성공하기란 쉽지 않다. 타깃층을 정확히 설정하고, 이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막상 실행에 나서려 하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나선 기업이 있다. 바로 붐잉이다. 붐잉의 나영현 대표는 직접 자신의 사업을 성공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며 기업들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단순한 마케팅 대행을 넘어, 고객사의 진정한 파트너가 되고 싶다는 그의 철학은 많은 기업에 신뢰를 주고 있다. 마케팅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뜨거운 열정을 지닌 나영현 대표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90%이상 내부직원으로 구성하여 마케팅 전략의 보안유지에 신경쓰는 붐잉 [사진=붐잉]
간단한 자기소개 및 창업 배경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붐잉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붐잉은 직장생활 중 부업으로 시작했던 이커머스 사업에서 출발했다. 사업의 계기는 지인의 부모님이 운영하던 양식장에서 직접 맛본 장어가 뛰어나 유통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수산물 유통도 하나의 사업이므로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마케팅에 대해 조언을 구할 곳이 없어 스스로 해결해야 했고, 끊임없는 노력 끝에 3개월 만에 총매출 3,000만 원을 달성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 경험을 통해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고객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뜻이 맞는 파트너들과 함께 붐잉을 창업하게 되었다.
사명 ‘붐잉’의 뜻
붐잉을 창업할 당시, 나를 포함해 총 3명이 함께 시작했다. 현재 이사님이 ‘Boom’(붐을 일으킨다)와 ‘-ing’(계속된다)를 결합해 붐잉(BOOMING)이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한 번 들으면 쉽게 잊히지 않는 센스 있는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비즈니스 영역
디지털 마케팅 전반에 걸쳐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히 디지털 광고 운영과 소재 전략 수립에 강점이 있다. 퍼포먼스 마케팅 영역에서는 업종별 맞춤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타깃 고객 분석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긴밀하게 협업하며,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붐잉이 제공하는 마케팅의 경쟁력
단순한 대행을 넘어 고객사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존의 대행 업무가 지시된 일을 수행하는 데 그쳤다면, 우리는 디자인, 기획, 데이터, 소통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하나의 팀으로 협력하여 클라이언트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고객사의 인하우스 마케팅팀처럼 전략을 제시하고 가설을 세우며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전진하는 방식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소수의 프로젝트에 집중하며 리소스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서비스를 접할 수 있는 경로와 주요 고객층
주요 고객층은 온라인 생태계에서 활동하는 모든 기업과 기관이다. 공격적인 영업보다는 당사 웹사이트를 통한 서비스 소개와 기존 클라이언트 담당자의 추천을 통해 다양한 예비 고객을 만나고 있다.
붐을 일으키고 있다는 의미를 담은 사명 [사진=붐잉]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마케팅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마케팅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깊은 이해라고 생각한다. 고객이 무엇을 판매하며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그리고 고객의 공감을 이끌 수 있는 상호작용과 적절한 프라이싱 전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면밀히 분석한다. 마케팅 방식은 기업 규모와 목표에 따라 달라진다. 필요한 부분만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고, 브랜드 콘셉트부터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까지 컨설팅을 요청하는 일도도 있다. 고객사가 원하는 방향을 반영하여 최적의 마케팅을 진행한다. 광고 송출과 데이터 분석은 이미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분야이기에, 핵심은 고객에게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데 있다고 믿는다.
마케팅 보안 유지
고객사의 마케팅 전략 보안을 철저히 유지하기 위해 브랜드의 IP, 보호해야 할 데이터, 디자인 등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이를 위해 90% 이상을 내부 직원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외부 마케터를 활용하면 프로젝트별로 인력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마케팅 자료나 디자인이 유출될 경우, 추적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내부 직원 중심의 구조를 유지하며, 업무에 집중하고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다.
향후 목표
붐잉의 단기 목표는 현재 진행 중인 클라이언트 프로젝트의 지속적인 성공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급변하는 소비 행태, 시장 전망, 최신 기술 동향을 꾸준히 파악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기술 발전에 맞춰 혁신적인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AI 활용이 급증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롬프트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이를 다양한 분야에 접목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맞는 AI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붐잉]
경영 철학
아직 내가 훌륭한 리더인지 완전히 확신하지는 못하지만, 한 명의 실무자로서 팀과 함께 목표를 달성하는 모습을 보이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다. 많은 사람이 대표는 의사결정을 내리고 팀이 그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고 말하지만, 나는 팀원들이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전결권을 부여하고 다양한 관점을 존중한다. 마케팅 회사인 만큼 창의력과 사고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기에, 각 팀원이 문제 해결에 대해 직접 고민하고 주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이 경영 철학이다.
강조하고 싶은 내용
붐잉은 단순한 대행사를 넘어 고객사의 진정한 파트너로서 함께 성장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우리는 고객 서비스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또한, 모든 팀원이 주도적으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 맞춰 AI 등 최신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