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란 쉽지 않은 일이 되었다. ‘잘 팔리는 물건’을 내놓기 위해서는 트렌드와 소구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끊임없는 연구를 지속해야 한다. 이커머스 패션 시장의 수많은 경쟁자 사이에서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쉼 없이 성장하는 기업이 있다. 시장닷컴의 오병욱 대표를 만나 시장닷컴과 브랜드 잭앤질 슈즈의 비전에 대해 들어보았다.
시장닷컴 오병욱 대표는 빠르게 변화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를 파악하여 제품 개발에 적용하는 데 힘쓰고 있다. [사진=기업경영인신문]
자기소개 및 창업 동기
첫 직장에서 백화점과 마트의 상품본부에서 근무하며 오프라인 유통을 경험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시장 기회를 파악할 수 있었고, 수요가 높은 아이템을 개발하여 2002년 창업에 도전했다. 현재까지 약 24년간 시장닷컴을 운영하고 있으며, 점차 세분화하는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과 함께 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이 가장 적합한 유통 환경이라고 판단했다. 따라서 시장닷컴의 브랜드 ‘잭앤질 슈즈’는 온라인 전문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주요 비즈니스 영역
시장닷컴은 자체 브랜드 잭앤질 슈즈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수직계열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상품 기획부터 생산, 유통까지 일원화된 운영체계를 갖추고 있다. 잭앤질은 실용성과 베이직함을 강조한 신발 라인으로 시작해, 높은 수요를 보이는 여성화 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남성화 영역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현재 GS SHOP, 쿠팡, 롯데 홈쇼핑을 비롯해 패션플러스, 하프클럽 등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하여 다각화된 유통 전략을 구사하며, 빠른 시장 대응력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상품 유통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잭앤질은 쿠팡 슈즈 카테고리 상위권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시장 내 확고한 브랜드 인지도를 갖추었다.
오프라인 영역에서는 자체 매장 운영과 의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편집매장 운영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브랜드 홍보 효과는 탁월했지만, 온 오프라인의 별개 상품군을 운영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었고, 현재는 온라인 주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 생산, 유통에 주력하고 있다.
준비 중인 신제품의 경쟁력
온라인 쇼핑 활동이 활발해진 뉴 시니어층을 겨냥한 신제품을 개발 중이다. 이 제품은 착화감이 편안한 천연 라텍스 인솔을 적용하고, 접지력과 쿠셔닝이 뛰어난 아웃솔로 구성하여 달리기에도 최적화되었다. 타 상품 대비 월등히 가벼운 무게가 이 제품의 핵심 경쟁력이다. 또한 깔끔한 디자인으로 다양한 소비자층이 부담 없이 착용할 수 있다. ‘신발을 신지 않은 듯한’ 경량화된 착화감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크게 향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꾸준한 인기 상품을 만드는 방법
패션의 스타일링을 업그레이드해 주는 슈즈 시장에서 리더가 되기 위해 잭앤질 슈즈는 시즌별 신상품을 꾸준히 생산하고 유통하고 있다. 계절별로 인기 상품이 달라지는데, 여름철에는 레인부츠가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겨울철에는 가볍고 생활 방수 기능이 있으며, 기모 안감이 적용된 패딩 부츠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가죽 스니커즈는 사계절 내내 꾸준한 사랑을 받는 스테디셀러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했다.
잭앤질 슈즈는 주요 타깃 연령층인 30~40대 여성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베이직한 고유의 디자인과 캐주얼한 스타일에 매치되는 스포티한 스니커즈 및 캐주얼 운동화 개발을 통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30~40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잭앤질 슈즈'는 베이직한 디자인과 가볍고 편안한 착화감으로 고객 만족을 실현한다. [사진=시장닷컴]
주요 고객층 및 고객관리 방법
30~40대 여성이 주요 고객층이다. 잭앤질 슈즈를 구매한 고객이 재구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타깃 고객이 수용할 수 있는 적절한 가격대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다음 시즌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체 공장과 협력 공장을 병행 운영하며, 소비자 피드백을 신속하게 제품 개선에 반영하고 있다. 고객 만족도의 핵심은 탁월한 상품력이기 때문에, 퀄리티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완벽한 착화감 구현을 위해 여러 차례의 샘플 제작 과정을 거치며 제품을 세심하게 완성했다. 또한 제조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시즌별 새로운 소재 도입 등에 관해 논의한다. 더불어 잭앤질 슈즈는 서울 200평, 부산 500평 규모의 물류 허브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인 입출고 시스템을 통해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빠른 시간에 받아볼 수 있는 편의성을 보장하고 있다.
시장닷컴은 브랜드 '잭앤질 슈즈'의 가격 경쟁력과 안정적인 고객층 확보를 위해 생산부터 유통까지의 전 과정을 수직 계열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사진=시장닷컴]
기존 고객 반응과 상품군 확장 계획
당사의 고객들은 상품 리뷰를 유도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리뷰를 남기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착화감이 좋고 신발이 가볍다는 후기를 남기는데, 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여러 플랫폼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잭앤질이 30~40대 여성을 타깃으로 시작한 만큼, 편안함과 더불어 고급 소재와 세밀한 디자인에 집중한 프리미엄 상품군을 확장하고 있다.
잭앤질 슈즈의 마케팅 전략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깃 소비자의 시선이 머무는 접점에 상품을 전략적으로 노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즌별 인기 상품을 각 플랫폼의 고유한 소비자 특성과 연계하여 맞춤형으로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되는 고객 피드백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에는 카카오 톡딜과 같은 한정 시간, 특정 플랫폼 기반의 프로모션과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했으며, 당사 제품이 해당 채널에서 상위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그만큼 잭앤질 슈즈의 브랜드 인지도가 상당히 상승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시장닷컴의 향후 계획
팀워크와 협력을 중심으로 회사를 성장시켜 이커머스 시장의 패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편안한 착화감을 기본으로, 다양한 소재 개발과 트렌디한 색상과 스타일 등 차별화된 상품 기획력으로 이커머스 패션 시장의 선두 주자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동종업계 미래 창업자에게
패션 시장의 이커머스 강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을 수직 계열화하여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 필수이다. 위탁생산 및 유통은 가격 경쟁력 확보에 제약이 따르고, 이는 결과적으로 안정적인 고객층 형성에 불리하게 작용한다. 또한 급변하는 이커머스 환경에서 최신 트렌드와 다양화되는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 누구나 만들어 낼 수 있는 아이템이 아닌 특정 분야의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해야 성공할 수 있다.
경영철학
시장닷컴의 경영철학은 ‘끊임없이 도전하고 협력하자’이다. 패션업계에서는 끊임없는 도전과 꾸준한 연구만이 성장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조직 내 팀워크가 필수적이며, 구성원 모두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아이템을 함께 연구하고 개발해야 진정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소통과 협업 문화 구축을 위해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했다. 직원 개개인의 창의성과 열정을 최대한 이끌어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이 회사 성장의 원동력이라고 믿는다.
마지막으로
시장닷컴은 브랜드 잭앤질 슈즈를 빠르게 변화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최상의 슈즈 브랜드 카테고리 킬러로 성장시키고자 한다. 더 큰 성장을 위해 독자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군을 개발하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확장하는 데 집중할 것이다. 이커머스 패션업계에서 선두 주자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는 그날까지 시장닷컴의 끊임없는 도전과 성장은 계속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