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원들이 까다로운 의료광고 규정을 준수하면서도 환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효과적이고 스마트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의료광고는 규제를 어기지 않으면서도 차별화된 전략이 요구되는 분야다.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의료 및 뷰티·헬스케어 분야의 광고를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기업인 뷰팩토리가 주목받고 있다. 김미선 대표가 이끄는 뷰팩토리는 의료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며 업계에서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뷰팩토리의 김미선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뷰팩토리 본사에 진열된 고객사 상품

간단한 자기소개 및 창업 동기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의료경영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퍼블리싱이 가능한 디자이너로서 7년, 온라인 마케터로서 5년간 직장생활을 했다. 병원 본사와 같은 안정성을 중시하는 전통적 조직에서 근무하던 시기에는 복잡한 승인 절차로 인해 새로운 프로젝트의 실행이 지연되고, 이로 인해 마케팅의 적기를 놓치는 사례가 빈번하였다. 이에 따라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역동적으로 전개하고자 하는 의지로, 2014년 뷰팩토리의 전신인 엠팩토리를 창업하게 되었다.

주요 비즈니스 영역

뷰팩토리는 소상공인, 병원·의원, 의료기기, 제약, 바이오 등 뷰티·헬스·케어 분야를 포괄하는 종합 광고대행사다. 미용 의료기기, 피부과, 산부인과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며, 특히 피부과 유튜브 채널 <언니가 알려줄게>를 운영해 8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며 성공적인 채널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산부인과 유튜브 채널 <유미의 성세포들>에서는 조회 수 300만 회를 초과하는 영상을 제작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해당 채널의 의사는 유튜브 활동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다양한 방송 출연 요청을 받는 등 마케팅 효과를 입증했다. 또한 스몰 브랜딩은 소상공인의 성장을 돕는 사업으로, ‘작게 시작하여 크게 키우자’라는 슬로건 아래 운영된다. 이제 막 시작하는 카페, 네일샵, 소규모 김치 공장 등을 대상으로 상호 제작, 홈페이지 제작, 네이버 지도 등록 등 신규 사업자들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변리사, 세무사 등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사업자가 잘 알기 어려운 전문적인 부분도 해결한다.

의사들이 직접 의료 정보를 공유하는 유튜브 채널 '찾닥'

뷰팩토리가 자랑하는 경쟁력


타 대행사와 차별화된 강점을 지니고 있다. 자체 제작팀과 매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 촬영과 편집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피부미용 및 통증치료 의료기기 사용 설명 영상과 홍보 영상을 제작하며, 의료기기광고법 전문 지식을 활용해 높은 신뢰도의 콘텐츠를 생산한다. 병원들이 기본적인 마케팅 프로세스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 이를 보완하는 자사 노하우가 특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또한, 마케팅 업계 이직률이 높은 현실과 달리, 뷰팩토리 직원들은 평균 3년 이상 근속하고 있다. 이는 유연한 회사 분위기와 직원 복지를 고려한 정책 덕분이다. 코로나19 이후 주 2회 재택근무를 도입하며 유연하고 효율적인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직원 채용 과정에서도 독자적인 기준을 적용한다. 실기시험을 통해 포트폴리오나 경력 부풀림을 방지하고 자사에 적합한 인재를 발굴한다. 면접에서는 면접자가 자신을 소개하듯 회사 철학과 운영 방식을 소개해 조직 안정화를 위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이러한 문화는 직원 만족도와 회사 안정성으로 이어지고 있다.

준비중인 신사업

현재 운영 중인 채널들의 외국어 유튜브 채널을 준비 중이며, 2025년 상반기 일본 도쿄에 지사 설립을 예정하고 있다. 현지 거주자나 관광객을 대상으로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사와 함께 성장하고자 한다.

주요 타겟층과 고객관리

소상공인, 병원·의원, 의료기기, 제약,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마케팅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7년부터 소상공인을 위한 스몰 비즈니스를 운영해 왔으며, 병원·의원 및 의료기기, 제약, 바이오 등 뷰티·헬스케어 분야에서는 메디컬 에스테틱 신제품 발매 시 전략 기획, 마케팅, 그리고 최근 주목받는 유튜브 채널 운영까지 포괄적인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고객사의 문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점이 주요 강점으로 작용한다. 당사는 제작과 대행을 아우르는 전 과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의 수정요청이나 심의 관련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이고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 이는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는 차별화된 경쟁력 중 하나다.

유튜브 채널 '언니가 알려줄게'에서는 피부 개선 관련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뷰팩토리를 접할 수 있는 경로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뷰팩토리를 검색하면 쉽게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네이버 지도에서 상호명을 검색하면 예약기능을 활용하여 회사 방문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지역별로 운영 중인 다양한 컨퍼런스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뷰팩토리의 향후 계획과 목표

현재 거래 중인 고객사와의 견고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지원사업을 통해 소상공인 스몰 브랜딩 사업의 확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나아가 ‘아이디어랩’이라는 정체성을 통해 깊이 있고 스마트한 기업으로 고객들에게 각인되기를 지향하며, 향후 자사 브랜드를 론칭을 계획하고 있다.

경영철학

보스가 아닌 리더로 남기 위해 직원을 파트너로 여기며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단순히 직장을 구하는 직원이 아닌 직업을 찾는 직원들을 채용하고,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외부 여러 기관과 MOU를 체결해 디자인 교육센터 등의 재직자 과정을 통해 직원들이 교육받고 성장할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매년 2회 직원들이 원하는 도서를 선정하면 회사에서 구매하고, 자격증 도전 시 응시료를 지원하며 직원들의 내적 성장을 돕고 있다.

젊은 도전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조언

어떤 조직이든 팀장 3년 차까지 참고 견딘 후 창업을 하게 되면 본인의 주역량 외에 영업, 재무, 인사, 총무 등의 업무를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인프라구축이 기본적인 것들이 되어 있어 사업 시작 시 많은 도움이 된다. 회사에 소속되어 근무 시 사장의 마인드로 근무하게 된다면 창업 후 어려움이 적을 것이다.

강조하고 싶은 내용

경제가 나빠진다고 하는 요즘 서로 협력하여 성장하면서 모두가 잘 극복하였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