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게 찌운 살 굶어서 빼기…? 극단적 다이어트 이대로 괜찮은가

기업경영인신문 승인 2024.06.17 13:41 의견 0


여름이 다가올 때쯤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잘록한 허리, 매끈하고 탄력적인 얼굴, 날씬한 몸매를 갖기 위해 다이어트에 매진하는 이들이 많다. 그중 ‘급찐살(급하게 찌운 살)’을 빼기 위해 단기간에 최대한 많은 체중감량을 할 수 있는 ‘굶는 다이어트’가 주로 거론된다.

물론 극단적인 방법으로 굶거나 하루에 한 끼 정도만 섭취하는 등 초저열량으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쉽고 빠르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건강하지 않은 방법의 단기 다이어트는 요요 현상은 물론 영향 불균형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전문가들은 급격하게 감소한 체중이 빠르게 돌아오는 요요 현상을 단기 다이어트의 주요 부작용 중 하나로 꼽았다. 특히 음식을 거의 섭취하지 않거나 ‘원푸드 다이어트’같이 특정 음식만 먹게 된다면 요요 현상은 더 잘 나타날 수밖에 없다. 우리 몸은 영양분 공급이 일정하게 이뤄지지 않으면 생존을 위해 저장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오히려 지방이 늘기 쉬운 상태가 되는데 이때 신진대사가 느려져 체중이 더 증가하는 것이다.

또 다른 부작용으로는 영향 불균형에서 비롯된 면역력 저하다. 극단적으로 굶는 다이어트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 흡수를 억제해 면역력 역시 더 쉽게 저하된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와 같은 외부 바이러스의 침투로 인한 질환, 면역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자가면역질환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변비, 탈모, 생리불순, 심혈관 질환, 골다공증 등 신체 기능이 저하되어 순식간에 몸이 망가진다.

전문가들은 올바른 다이어트로 건강한 식단과 함께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할 것을 추천한다. 길게 보고 몸이 건강해지는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부작용 없이 자신이 원하는 몸매를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 기업경영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