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배터리 활용이 산업 전반에 확대되면서 관련 화재 사고가 급증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리튬배터리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화재 대응 솔루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리튬배터리 소화장치 등 소방용품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것을 넘어 AI 기반 사전 예측 시스템을 통해 화재 대응에 특화된 기업이 있다. 첨단 소방 안전 기술로 나아가고 있는 주식회사 가드케이 조욱래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나누었다.
재난을 예방하고 더 안전한 사회를 위해 최고의 제품을 공급하겠다는 가드케이 조욱래 대표. [사진=가드케이]
주요 비즈니스 영역
회사 설립 초기에는 리튬배터리 소화장치, 파이어커버, 워터트랩, 열화상카메라 등 개별 소방 용품을 제작하였다. 현재는 데이터센터와 배터리 시설 등에 특화된 통합 화재 확산 방지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사전 예측과 신속한 대응 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전기차 분야를 넘어 카카오 데이터센터에 UPS 자동화 시스템 공급을 시작으로, 현재는 삼성, LG, 네이버, SK 등 대기업의 리튬배터리 화재 대응 설비를 담당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배터리와 전기차 관련 업체들인 중국이동통신, BYD 등이 참석한 컨퍼런스에 초청받아 이들을 상대로 제품 설명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소방서에서는 화재 진압 시 당사 제품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가드케이 화재 확산 방지 제품 ‘질식소화덮개 파이어커버’로 훈련 중인 소방관들. [사진=가드케이]
가드케이의 경쟁력
소방물품을 개별 판매하는 업체는 많으나, 소방물품과 함께 화재 방지 및 대응까지 포괄하는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는 찾아보기 어렵다. 다양한 시연과 연구를 기반으로 한 대응책과 데이터를 다수의 기업과 관공서에 제공하고 있으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험성적서를 통해 고객의 믿음을 얻고 있다.
전기차 오토시스템의 작동 원리
전기차 충전 화재 확산 방지 시스템은 차량 전체를 스캔하여 다중 관심 영역을 자동 생성하고 지속해서 모니터링한다. 실시간 온도 감지 및 분석을 통해 잠재적 화재 위험을 예방하며, 온도 편차, 상승 속도, 최고 온도에 따른 단계별 경보를 제공하여 화재 조기 징후를 파악하고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화재 발생 시에는 자동 시스템이 작동하여 차량 상·하부에 냉각수를 분사해 열폭주를 저지하고, 화재 확산 방지용 방염천이 전개된다. 이는 불꽃과 열을 차단하여 화재 확산을 억제하고, 배관을 통한 연기 흡수로 화재 구역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화재 진압 후 시스템은 감지된 이벤트의 영상과 데이터를 기록·저장하여 원인 및 경과를 분석하고, 자동 리포팅을 통해 사고 대응 능력 향상을 지원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전기차 충전 시설의 안전 관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데이터센터 화재 확산 방지 기술인 오토시스템 동작사진. [사진=가드케이]
배터리 화재가 특별히 위험한 이유
일반 화재는 불이 옆으로 번져도 진화하면 종료되지만, 배터리 화재는 양상이 다르다. 열에 의해 발산되고 확산할 뿐만 아니라, 화재를 진압한 후에도 내부에 남아있는 열로 인해 재발할 수 있다. 심각한 경우 5일 후에도 재발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리튬배터리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에는 불화수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녹으면 불산이 된다. 이러한 물질들은 불완전 연소하여 유독가스를 발생시키며, 이 유독가스 흡입은 대부분 치명적이다. 배터리 화재는 다량의 유독가스를 배출할 뿐만 아니라, 연소 과정에서 산소를 생성해 화재가 스스로 꺼지지 않아 신속한 진압이 어렵다.
향후 목표와 계획
중국의 데이터센터는 한국의 수십 배 규모를 자랑하며, 전기차 보급률 또한 50%를 웃돌아 관련 문의가 쇄도한다. 현재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업무를 진행 중이며, 제품 인증 절차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확정된 매출은 전년 대비 수배 성장했으며, 2025년에는 기업 성장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가드케이 본사 전경, 2025년 기업의 본격적인 성장으로 중국 업체들도 방문하고 있다. [사진=가드케이]
경영철학
평소 리튬배터리 소방 분야에서 최초이자 최고가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기존 소방 시장에서는 용접 포를 주로 사용했으나, 우리는 전기차와 데이터센터 특화 제품을 최초로 개발하여 시장에 선보였다. 소방 시장의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제품 개발 속도에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어 협력 문의가 많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시장 변화에 대응하며 선도적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화재 사고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제품의 성능을 판단하기 어렵지만, 우리는 더 큰 재난을 예방하고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고의 화재 대응 제품을 공급하는 전문기업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