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에게 숙박시설은 단순한 숙박 공간을 넘어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만드는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들은 독특한 콘셉트와 차별화된 공간 디자인,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갖춘 시설을 선호한다. 이는 숙박업계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숙박시설의 역할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기존 숙박시설들은 이제 새로운 도전 과제를 마주하게 되었다.

이런 시점에 주목할 만한 기업이 있다. 오래된 숙박시설을 새롭고 젊은 감각의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스페이스플래닝이다. 젊은 세대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시대의 변화에 맞춘 새로운 숙박 문화를 창조해 나가는 정우석 대표를 만났다.

정우석 대표 프로필


간단한 소개와 창업 동기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야놀자 초기 멤버로 합류했다. 당시 야놀자는 숙박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했다. 전통적 오프라인 예약 시스템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빅데이터 기반 객실 관리와 가격 최적화로 숙박업 운영 효율을 개선했다. 시장 분석을 통해 숙박업의 본질적 가치 향상에는 공간 혁신이 필수적이란 인사이트를 얻었고, 이를 실현하고자 시공 부서로 이동해 전문성을 쌓았다. 시공 PM으로서 프랜차이즈 숙박시설을 포함한 100여 개 숙박 프로젝트를 총괄했다. 이후 자산운용사에서 상업용 부동산의 가치 극대화 전략을 수립하며, 동일한 하드웨어 조건에서도 차별화된 공간 설계와 브랜딩으로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스페이스플래닝을 창업했다.

주요 사업분야

숙박시설 전문 시공사로 시작해 최근 종합건설업 면허 취득으로 사업 영역을 신축까지 확장했다. 현재 숙박업계는 공급자와 수요자 간 뚜렷한 세대 격차를 보인다. 대다수 숙박시설 운영자는 50~60대로 전통적 운영 방식을 고수하는 반면, 주 고객층인 2030 세대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감각적 공간 경험을 중시한다. 스페이스플래닝은 이러한 간극을 메우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있다.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쟁력

자체 개발한 상권 분석 자동화 시스템으로 상권별 숙박시설의 최적 포지셔닝과 수익성을 예측한다. 운영·IT 계열사의 실거래 데이터와 고객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일반 시공사와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단순 시공을 넘어 상권 분석, 객실 믹스 전략, ROI(투자대비수익률) 분석까지 사업 전반을 아우르는 턴키 솔루션을 제공한다.

중소형 숙박업계 최초로 에이전시 출신 브랜딩 전문가를 영입해 전문 조직을 구축했다. 각 시설의 상권 특성과 타깃 고객에 맞춘 브랜드 전략을 구현하고 있다. 체계적 공사 관리 시스템으로 현장 리스크를 최소화하며, 젊은 세대의 새로운 관점과 노련한 현장 전문가의 경험이 시너지를 만든다.

스페이스플래닝은 이러한 조직역량으로 공간 기획, 건축 설계, 시공 관리까지 수직 계열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상권·경쟁사 분석 기반의 포지셔닝 전략과 운영 최적화를 위한 마케팅 솔루션을 더해 숙박산업 밸류체인 전반의 통합 솔루션을 완성한다.

유럽 기차 여행하는 느낌의 스테이패스포트 익스프레스 당산점 시공 사진


서비스를 접할 수 있는 경로와 주요 고객층

유튜브 채널로 시공 전후 현장을 비교해 이해를 돕고 있다. 현재 구독자 8천 명을 보유했으며, 채널을 통한 계약이 100억 원 매출을 기록했다. 고객과 현장을 방문해 입지와 자산의 잠재력을 전문적으로 분석한다. 설계 계약 프로젝트는 설계도서와 함께 상권 분석, 객실 믹스 전략, 타당성 검토 등을 포함한 통합 개발 리포트를 제공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까지 더해 프로젝트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숙박 시장과 공간 기획 관련 강의와 세미나를 주기적으로 열어 다양한 고객과 만나는 기회도 만들고 있다.

인테리어 시공에 있어 가장 신경 쓰는 부분

데이터 기반 투자수익률 예측 모델로 고객사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각 프로젝트는 객실별 예상 ADR(평균 객실 단가)과 RevPAR(가용객실당 수익), 손익분기점을 산출해 투자 타당성을 검증한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확인한 고객 선호도와 트렌드를 공간 설계에 반영해 시장 적중도를 높이고, 관광지 인근은 로컬 문화를 체험하는 라이프스타일 호텔을 제안하는 등 상권별 맞춤 전략을 구사한다. 기능적 요소와 클라이언트 취향을 입체적으로 반영한 브랜드 개발로 신뢰도 높은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고객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

숙박업주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가 있는데, 스페이스플래닝을 검색해 보면 우리가 시공한 곳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인테리어와 기능적인 부분에서 고객들이 굉장히 만족하는 것은 물론, 매출 또한 높게 나오다 보니 특별히 요구하지 않았음에도 업주분들 스스로가 리뷰를 많이 남겼다. 사업 자체를 성공시킬 수 있는 파트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주변에 아는 다른 숙박업주가 자발적으로 소개하기도 한다.

대전에서 만나는 일본 감성, 스테이패스포트 후쿠오카


향후 목표와 그에 따른 계획

지난해 300억 원 중반의 매출을 올렸다. 내년에는 신축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며, 600억 원 매출을 목표로 두고 있다. 올해 6월 종합건설면허를 취득했으며, 현재 4개의 신축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를 발판 삼아 신축 사업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경쟁사 분석, 전략 도출 등을 비롯해 자동화 및 IT분야, 실질적이고 빠르며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데이터 솔루션에도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경영철학

회사 설립 후 1년 반은 혼자 운영했다. 현재는 매출 300억 원 중반을 달성하며, 17명의 직원과 함께 일하고 있다. 직원 채용은 항상 신중하게 고민한다. 한 사람이 5인분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를 찾기 때문이다. 신규 직원에게는 프로젝트의 기획부터 실행, 관리까지 ‘End-to-End 프로세스’를 책임지고 이끌어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행을 통해서만 다음 단계가 보이고, 그 과정에서 직원들의 세계관도 넓어지기 때문이다.

강조하고 싶은 내용

스페이스플래닝은 독특한 전문성을 가진 기업이다. 시공사는 많지만, 숙박시설에 특화된 전문 시공사는 드물다. 이 분야는 성장 가능성이 무한한 블루오션이다. 우리는 단순 시공을 넘어 숙박산업의 새로운 기준을 만드는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축적한 데이터와 노하우로 프로젝트 파이낸싱부터 브랜딩, 설계, 시공, 마케팅 컨설팅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성공을 이끈다.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해 숙박산업의 판도를 바꿔나갈 계획이다. 협업에 특화된 기업답게 협업의 중요성과 시너지를 알고 있다. 협업을 원하시는 분은 주저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찾아주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