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의 경계가 사라졌다. 이제 전 세계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국제 배송으로 받아보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이는 소비자뿐 아니라 판매자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 소비자에 의존하지 않고 글로벌을 대상으로 물건을 판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해외 판매를 시작한 소규모 판매자들은 언어, 시차, 주문 관리, 배송 등에서 여러 도전에 직면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가 있다. 글로벌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활동을 돕는 주문 관리 시스템 로딧의 한동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자기소개 및 창업동기
대학에서 환경생태공학을 전공하고, 마케팅 소비자심리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첫 직장의 재무팀에서 ERP를 다루며 IT 산업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LG CNS, 현대중공업, SK플래닛, 카카오페이, 넷마블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플랫폼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카카오페이에서 은행, 카드, 증권, 온라인/오프라인 결제 업무를 해결하며 이러한 관점을 이커머스에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했다. 이커머스의 비즈니스 패턴은 크게 보면 동일하지만, 이를 통합 관리할 서비스가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카카오페이 재직 중 로딧 서비스의 전신이 되는 코드를 작성했다. 이커머스 업계 종사자들이 해외 진출 시 언어, 현지 정책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이를 통합하여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로 결심하고 창업했다.
주요 비즈니스 영역
국내 이커머스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는 많지만,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는 없다. 로딧은 국내 100여 개 이커머스뿐만 아니라 글로벌 이커머스도 지원하는 서비스다. 로딧은 글로벌 플랫폼이 제공하는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아마존에서 주문이 들어오면 판매자가 주문을 확인하고 직접 배송하는 FBM(Fulfillment By Merchant), 아마존의 물류 창고에서 제품을 입고하고 아마존이 배송하는 FBA(Fulfillment By Amazon), 다른 플랫폼에서 주문이 들어올 경우 아마존의 물류창고에서 배송을 처리하는 MCF(Multi Channel Fulfillment) 등이 있다. 로딧은 아마존의 모든 비즈니스 유형에서 발생하는 주문 처리와 실적 현황을 한곳에서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한, 국가별 세금 기준을 완벽히 구분하고, 아마존의 세금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는 Market Facilitator 데이터도 구분하여 제공한다. 로딧은 아마존의 FBA, MCF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배송 정보와 Payment Report에서 제공하는 정산 데이터를 모두 통합하여 글로벌 이커머스 확장 시 판매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로딧은 아마존 외에도 쇼피파이(글로벌), Tmall(중국), JD(중국), 쇼피(동남아시아), 라자다(동남아시아), 라쿠텐(일본), 큐텐(일본), 샵바이(대만), 줌(러시아) 등 세계 각국의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외 이커머스 플랫폼에 직접 입점해 판매하며, 발생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모든 비즈니스 패턴을 숙지하여 주문부터 배송 완료까지의 과정을 하나의 코드로 일체화했다.
자랑하는 경쟁력
로딧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이커머스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100%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공한다. 로딧은 판매자가 관리하는 SKU(Stock Keeping Unit)별로 판매 정가, 상품 할인액, 주문 할인액, 포인트 사용 금액, 플랫폼 수수료, PG(Payment Gateway) 정보 등을 모두 구분하여 제공한다. 2018년 처음 서비스 코드를 작성했을 때, 고객사가 국내 유수의 브랜드로 자리잡고, 글로벌 이커머스로 진출하여 폭발적인 매출 성장을 기록하는 모습을 로딧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고객사의 성장을 지원하면서, 연매출 1000억 원 이상의 법인 고객이 100%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의 영업, 마케팅 등 외적인 성장보다는 완벽한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만 집중했다.
그 결과, 로딧은 국가별, 플랫폼별로 SKU 단위의 판매 실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로딧 데이터는 더존, 오라클, SAP 등 ERP 시스템에 연동되어 생산 관리, 재고 관리, 매출 관리 등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되고 있다. 로딧은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처음부터 함께하며 모든 분야의 관리를 지원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고 있다.
준비중인 신사업
아마존 등 글로벌 이커머스에서 판매를 진행하려면 상표인증, 상표권 출원, GTIN(Global Trade Number) 등의 상품 판매 준비를 해야 하며, 글로벌 판매를 위해서는 가상 계좌(Payoneer, Pingpong 등)를 개설하고, 글로벌 현지 언어로 상품을 등록해야 하는 등의 허들이 존재한다. 또한, 일부 글로벌 플랫폼은 최소 3000만원의 연회비를 요구하는 등 진입 장벽이 있다. 로딧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판매를 원하는 고객사의 제품을 대신 등록하고 판매하는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를 통해 로딧은 글로벌 플랫폼에 모두 입점하며, 연매출 1000억 원 이상의 법인 글로벌 진출 노하우를 내재화하였다.
주요 타겟층과 고객관리
로딧의 주요 타겟층은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모든 사용자와 글로벌 진출을 고려하는 판매 법인들이다. 고객이 데이터 정합성을 요청할 경우, 로딧은 주문 번호, 정산 금액 등의 정보를 수일 내에 보정하여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를 접할 수 있는 경로
포털사이트에 로딧을 검색하면 바로 서비스를 접할 수 있다.
향후 계획과 목표
로딧 서비스를 다른 국가에서 런칭하고 싶다. 국내 이커머스 총 매출액은 약 228조 원이며, 중국은 국내 대비 13배, 미국은 10배, 유럽은 5배 규모다. 글로벌 이커머스 매출액 순서대로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론칭할 예정이다. 중국 론칭을 위해 11월에 중국 IT 회사와 1차 미팅을 진행했으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조만간 중국에서 서비스를 개시할 것으로 보인다.
경영철학
항상 고객 입장에서 어떤 점이 어려운지 먼저 생각한다. 이커머스 판매자의 고충을 이해하기 위해 직접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하고, 포장하여 배송하며, CS 처리와 정산, 부가세 신고까지 경험했다. 이커머스의 모든 프로세스를 직접 경험하며, 어떤 부분을 IT로 자동화하면 고객이 더 편리할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었다. 이러한 경험과 인사이트를 경영에 반영하며, 항상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는 대표가 되고자 한다.
강조하고 싶은 내용
로딧을 사용하는 고객사들은 글로벌 시장 진출 후 평균 6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전체 매출의 70%가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고객사들은 월 평균 60만 건 이상의 주문을 로딧을 통해 처리하며, 수집된 글로벌 이커머스 주문 데이터는 각 사의 ERP 시스템과 연동되어 재고 및 생산 관리에 활용되고 있다. 검증받은 로딧 서비스를 통해 대한민국의 우수한 제품을 전 세계에 알리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기업경영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