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연섬유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냐는 질문을 던지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개를 갸우뚱거릴 것이다. 불에 타지 않은 섬유를 말하는데 보통 불을 끄는 소방관들이 입는 소방복에 쓰이는 섬유이다. 어렸을 때 소방서 체험이나 TV를 통해 한 번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난연섬유는 소방복이나 방염복 등 우리 주변의 필요로 하는 곳에서 아주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난연섬유를 개발해 의복을 만들어 필요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돕는 회사가 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태산상역의 서태원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간단한 자기소개 및 창업동기는?
고려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대농이라는 회사의 해외영업부에서 일을 하였다. 당시 10년 정도 회사에서 리비아 입찰일과 다양한 섬유류를 취급하는 일을 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회사가 경영난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어 고민을 하던중 퇴사하게 되었고, 그 후 난생 처음 사우디아라비아를 무작정 방문하여 만난 업체 한 곳에서 한국산 섬유를 공급해달라고 요청받았다. 그 곳과 계약을 하게 된 것이 하나의 계기가 되었고 그 동안의 경험을 발판삼아 회사를 운영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 현재의 회사를 창업했다. 현재까지 친환경적인 소재와 지속 가능한 생산 방식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은?
국내 유일의 난연섬유 미국 및 유럽 해외 인증 수출 업체로 난연섬유 인증업체이다. 전품목 인중을 획득하여 매출의 95% 이상을 해외에 수출하고 있다. 주요제품은 Oil & Gas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염복, Electric Company사의 근로자를 위한 arc 방염복, 소방관을 보호하기 위한 소방복 및 난연 소방근무복, 제철소 근로자를 위한 고열에 견디는 제철 방화복 등 고위험군 근로자를 위한 방염복에 특화되어 있다.
㈜태산상역이 자랑하는 경쟁력은?
기존 미국산 100% 인공섬유 방염복에서 탈피하여, 셀룰로오스 난연 섬유를 이용한 친환경 소재와 항균작용을 가미한 nano 섬유로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고려한 고품질, 고효율 안전복을 표방하고 있다. 또한 경쟁업체대비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미국 및 유럽의 다국적기업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태산의 모든 제품은 미국UL 인증 및 유럽 EN 인증품으로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받았고 유럽 및 미국 전시회를 통해서 점차 알려지면서 문의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태산상역은 안전복 분야에서 중동 최강자이다. 처음 중동쪽에 도전할 때 어려움은?
방염복 시장에서 세계 최고의 제품으로 인정받는 미국 및 유럽의 다국적기업들의 장벽이 매우 높았다. 난연소재가 일천한 국내기업이 중동시장의 OIL & Gas, 정부조달에 입찰로 참가하기에는 브랜드 가치나 기술력의 부족했고 시장접근이 매우 어려웠다. 또한 해외 난연소재를 이용하여 2008년~2015년까지 공급을 해왔는데 가격경쟁력 및 원료수급의 어려움으로 한 동안 수출이 매우 어려웠다. 결국 천연소재로의 신소재 R&D 개발과 중동현지 바이어들과 수년의 걸친 교감 및 친환경 소재로의 원료소재 개발, 내수화를 위한 공동개발로 신소재 개발을 성공하였고 2018년부터 대량으로 공급을 시작하여 중동에서 인정받는 제품이 되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구매 조건부 R&D 개발 성공으로 중동시장에 진출했던 것이 세계 시장 진출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중동 시장에서의 성공은 개발한 신소재와 현지 바이어들과의 협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라는 자부심이 있다.
준비중인 신사업이나 개발중인 신제품이 있다면
친환경 난연 신소재 개발 이후 소재를 이용한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1차 oil & Gas 분야의 정부 R&D 개발 성공 이후 두 차례의 추가 R&D 사업으로 방화복 및 arc 방염복 개발 성공했고 시장에서 확고한 지위을 확보하였다. 현재는 중소벤처기업부와 R&D사업으로 고휘도 방염복을 개발중에 있다. 난연소재가 필요한 분야라면 지속적인 R&D 개발을 도모할 것이다.
제품의 주요 타겟층과 고객관리는?
중소기업의 정보력과 기술개발의 어려움을 탈피하기 위하여 태산의 전략은 지사화 사업, 수출대표단, 세계 유력 안전 전시회 참가 등 우회적인 마케팅사업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매월 현지 출장을 통해 바이오와 교감을 두텁게 하면서 꾸준한 고객 만족도 조사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신속히 보완해 주고 있다. 화재와 밀접한 지역의 모든 산업 분야 및 고위험 작업장에서는 필수로 난연 보호복을 착용해야 하므로 특화된 지역의 특화된 산업 분야에 맞는 신제품개발로 고객의 만족도를 최대한 높이는 전략으로 시장공략을 하고 있다.
㈜태산상역의 향후 계획과 목표는?
창립 20주년인 2025년은 국내 난연소재분야의 해외시장 진출 선구자로서 신경영목표로 20여년 중동시장에 집중된 회사조직을 미주 및 유럽 시장으로의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회사 내의 연구개발소, 마케팅 조직, 영업 조직의 확대 및 독창성적인 소재로 향후 5년 안에 굴지의 난연 전문 유니폼 회사로의 탈바꿈 할 계획이다. 2025년 이후 신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중견기업으로의 진입을 목표로 한다.
경영철학은?
난연섬유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큰 성장을 이뤄냈다. 앞으로도 근로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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