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가격과 고품질, 브루다커피가 만들어가는 특별한 커피 경험– 하나원컴퍼니 안태환 대표

커피를 넘어 문화를 선도하는 브랜드, 브루다커피의 도전과 성장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맛으로 대중의 일상에 스며들다

기업경영인신문 승인 2025.01.07 05:20 | 최종 수정 2025.01.07 05:34 의견 0

커피는 이제 단순한 음료를 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한국의 커피 소비문화는 다양성과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의 취향을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커피 한 잔은 사람들과의 소통, 휴식, 그리고 나만의 만족을 위한 필수적인 라이프스타일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이런 변화 속에서, 합리적인 가격과 고품질의 커피로 대중과 소통하며 성장하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하나원컴퍼니 ‘브루다커피’다. 이런 성공의 중심에는 브루다커피를 창업한 안태환 대표가 있다. 스노우보드 국가대표에서 커피 업계 리더로 변신한 그는, 고객의 만족과 가맹점주의 성공을 최우선으로 삼으며 브랜드를 성장시켜왔다.

사람 중심의 경영, 함께하는 성장을 기반으로 하나원컴퍼니를 이끄는 안태환 대표

자기소개 및 창업동기

스노우보드 국가대표를 은퇴한 후 제2의 인생을 시작하기 위해 커피 분야에 도전하며 브루다커피를 창업했다. 커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첫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을 열었고, 직원들과 함께 일하는 시간이 매우 즐거웠다. 소중한 직원들과 더 오래 함께하고 싶다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생겼고, 불안정한 바리스타라는 직무를 안정적인 일자리로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다.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의 가맹 점주로 11개 매장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나원컴퍼니를 설립했다. 현재는 대형 베이커리 카페를 포함해 16개의 직영점과 3개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며, 곧 창업 10년 차를 맞이한다.

주요 비즈니스 영역

커피를 중심으로 한 외식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브루다커피, 브루다양주, 럿지(LODGE), 삼각바베큐가 있다. 각 매장에서는 그림 전시, 공연, 대관 행사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며, 고객들에게 단순한 외식 이상의 특별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3개월에 한 번씩 청년 작가들에게 매장 내 전시 공간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이들이 작품을 선보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커피와 디저트를 즐기며 미술품도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누리고 있으며, 청년 작가들에게는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럿지는 선수 시절 머물렀던 산장 분위기의 숙소를 모티브로 인테리어를 구성하였으며, 당시 즐겨 먹었던 음식을 메뉴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럿지 2층에서는 바비큐 전문점인 삼각바베큐를 운영하며, 산장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는 독특한 외식 경험을 선사한다.

브루다양주는 청년 작가들의 미술 작품을 전시하는 문화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자랑하는 경쟁력

대표 브랜드인 브루다커피는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맛을 기반으로 많은 고객에게 사랑받고 있다. 효율적인 운영시스템과 기술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더욱 특별한 커피 경험을 제공한다.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동 커피머신을 도입하였으며, 자동 커피머신 회사와의 협업을 통해 브루다커피만의 고유한 맛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맞춤 설정된 머신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도 고객들에게 빠르고 일관된 품질의 커피를 제공할 수 있다. 가격, 맛, 운영 효율성, 기술이라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준비중인 신사업

10년간의 직영 매장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준비 중이다. 매장의 효율적인 운영시스템과 브루다커피만의 경쟁력을 프랜차이즈 모델에 접목하여 더 많은 고객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더불어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는 자체 개발 앱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 앱을 통해 주문, 결제, 충전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매장 운영 효율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요 타겟층과 고객관리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맛을 중시하는 20~40대 젊은 직장인과 커피 애호가다. 이들은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품질 높은 커피를 선호한다. 이를 위해 친절한 서비스, 쿠폰 적립, SNS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설문 조사를 통해 인기 계절 메뉴를 상시 메뉴로 전환하는 등 고객 의견을 반영해 신제품을 개발하며,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추운 겨울이나 비 오는 날 강수량에 따라 할인 이벤트를 진행해 고객들에게 재미를 제공하고 있다.

브루다 커피를 만날 수 있는 곳

안국, 북인사동, 숙명여대점, 시청점, 여의도역점, 인사동, 종로구청점 등 13곳에서 브루다커피를 만날 수 있다. 현재 서울 오피스 지역에 매장을 운영 중이며,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다양한 지역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배달 플랫폼과 자체 앱 개발로 고객이 편리하게 브루다커피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브루다커피 북인사동점은 건물 분위기에 맞는 독특한 컨셉을 가지고 있다

향후 계획과 목표

직원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했던 초심을 바탕으로 가맹점주들과도 동행하며 성장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프랜차이즈 매장을 지속해 확대하고, 가맹점주들이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더 많은 고객이 브루다커피와 하나원컴퍼니의 다양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가맹점 확대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성장과 안정적인 운영시스템을 도입해 모두가 신뢰하고 사랑하는 외식 브랜드로 자리 잡는 것이 하나원컴퍼니의 장기 목표이다.

경영철학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동행에서 모든 것이 시작되었다. 처음 함께 일했던 직원들과 오래 함께하고 싶다는 마음이 지금의 경영철학을 만들었다. 회사는 혼자 이끌어갈 수 없으며, 함께해야만 성장할 수 있는 조직이다. 직원들이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즐겁고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사람 중심의 경영과 상호 성장을 기반으로 모두가 함께 행복한 회사를 만드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리더십이다.

강조하고 싶은 내용

지금까지 쌓아온 직영 매장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시작하고자 한다. 가맹사업은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을 넘어 가맹점주들과 함께 성장하며 동행하는 새로운 시작이다. 직원들과 회사를 키워왔던 초심을 잃지 않고, 이제는 가맹점주들과도 함께 더 큰 미래를 만들어가고자 한다. 하나원컴퍼니는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신뢰와 만족을 바탕으로 사업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기업경영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