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이동수단을 편리하고 빠르게 - 반디렌터카 신광섭 대표

김유진 기자 승인 2024.11.29 14:52 의견 0

신광섭 대표


여행을 떠나고 싶거나 물건 등을 옮기고 싶어 차량이 필요한 경험이 누구나 있을 듯하다. 택시는 부담스럽고 대중교통은 육체적 피로를 더하니 이 때 딱 떠오는 것은 렌트카이다. 렌트카를 빌리자니 어떠한 차를 선택할지 잘 모르겠고 정비가 잘 되어있는지 혹은 더럽지는 않은지 걱정이 많을 것이다. 이런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 주는 기업이 있다. 오늘부터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당당하게 포부를 밝히는 반디렌터카의 신광섭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창업 배경

2015년 한 회사의 렌트카 차량 배달직원으로 이 업계에 처음 발을 들였다. 배달 직원 생활을 하면서 국내 렌트카 시장의 낙후된 서비스와 비효율적인 운영방식을 직접 경험하다보니 역설적이게도 희망을 보았다. 이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와 시스템을 만든다면 성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후에 성공의 열망을 품고 반디렌터카를 창업했다.

주력 사업 분야

하루, 일주일, 한 달 단위의 일반 단기렌트 분야이다. 쏘카, 트루카 등의 초단기 렌트(쉐어링) 업체들과 롯데렌트카, sk렌트카 등의 장기 렌트 업체들이 주력으로 하지 않는 틈새시장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쉐어링업체들은 정해진 날짜를 기준으로 세차를 하기 때문에 세차가 안 되어있는 차량들이 고객을 맞이하는 경우가 발생하지만, 우리는 고객을 기준으로 세차 및 차량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용하시는 고객들이 항상 깨끗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비대면으로 고객을 응대하는 것이 아니라 매번 고객을 직접 응대하고 차량을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혹여 문제 발생한다 하더라도 신속하고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일 단위, 주 단위, 월 단위 단기 렌트를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초단기 렌트를 주로 하는 쉐어링 업체들보다 1주일, 2주일 등의 대여 일수를 기준으로 최적화된 상품을 맞춤으로 이용할 수 있다.

로고


차별화되는 경쟁력

수도권(성수동, 미사역, 서울역, 합정역, 영등포, 부천, 인천, 일산, 분당 서현, 분당 미금, 용인, 안양, 수원)과 강원지역 (강원 춘천, 강원 원주)의 직영 지점을 기반으로 렌트카 대여가 가능하고, 고객의 편의에 따라 어떠한 지점에서도 반납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역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모든 차량이 2~3년 이내의 신차로 준비되어 있고, 차량 연식에 따른 차별화된 가격정책, 대여 기간에 따른 최적화된 요금표 구성, 15개의 지점을 기반으로 한 편리한 접근성 등의 유연한 대여 옵션을 제공한다. 고객 중심 접근 서비스는 특히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재이용률을 증가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최신 IT 기술을 접목하여 온라인 예약 시스템 및 모바일 앱을 통해 고객의 편의를 극대화하고 있다. 고객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차량을 예약하고, 실시간으로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출장 전문 세차업체(바른세차)와의 협력으로 지점마다 항상 깨끗한 차량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 차량관리업체(카벨)와의 협력으로 차량의 컨디션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서비스 경로

카모아 찜카 카카오t, 등의 차량 공유 플랫폼을 통해 예약이 가능하고, 네이버쇼핑(스마트스토어), 홈페이지(자사몰) 등의 자체 판매채널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15개 지점의 홍보 마케팅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고객을 만나고 있다.

부산, 대구를 중심으로 확장 준비를 계획하고 있어 곧 있으면 전국에서 반디렌터카를 만날 수 있다.

고객의 만족도

자체 개발한 ERP시스템 "모렌(모두의 렌트카)"으로 계약서 작성, 결제, 배차업무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전문 콜센터를 통해 고객 응대 맟 문제 해결을 빠르게 하고 있고, 바른 세차, 카벨과의 상생협력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차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로부터 높은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다.

어플


향후 목표

일 단위, 주 단위, 월 단위 렌트를 중점으로 틈새시장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가는 게 현재의 목표이다.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하여, 고객모집 및 고객 응대를 전문화하고 예하 지점에는 인바운드 고객을 직접 관리하는 방식으로 업무의 난이도를 낮춰 프랜차이즈 활성화의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현재 쏘카의 핸들러를 통한 차량 배달서비스 체계화. 전문세차업체를 통한 쾌적한 차량상태, 전문 차량관리업체를 통한 차량 정비의 전문화, 하이파킹, 아이파킹, 나이스파킹 등을 통한 주차장 문제 해결로 고객의 접근성 향상은 물론 지속적인 협력사와의 상생 협력을 통해 전국 렌트카 시장을 보다 선진화시켜 나가는데 앞장 서서 이끌어 갈 계획이다.

*쏘카 핸들러란, 쿠팡이츠 또는 배달의민족의 배달파트너 서비스와 같이 프리랜서 운영 체제

경영철학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직원의 성장과 발전이다. 직원이 자부심을 느끼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기업 성공의 필수요소라 생각한다.

두 번째는 고객 중심의 가치관이다.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모든 중소렌트카 업체들이 고객들에게 보다 편안하고, 안락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도록 렌트카 업무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개발하고 꾸준히 배포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혁신과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기업경영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