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플’, ‘바로더’로 효율적인 매장 운영을 돕는다 – 코보시스 정재형 대표

김유진 기자 승인 2024.10.25 05:30 | 최종 수정 2024.10.25 08:46 의견 0
촬영 김유진 기자

코보시스는 최근 늘어나고 있는 무인 매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지난 2018년 설립돼 ‘와우플 솔루션’과 ‘바로더’를 출시하고 운영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기여한 회사다. 매장 운영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O2O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급변하는 리테일 환경 속에서 효율적인 매장 운영과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코보시스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코보시스의 창업 동기 및 배경은?

인건비 상승으로 직원을 채용하기 어려워지고 비대면 선호 추세에 따라 무인 매장과 무인 기기 이용이 증가하면서 기존 시스템에 대한 불편함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IT기업 경력과 컴퓨터공학 전공 출신으로 이용자 편의를 위한 혁신적인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창업을 결심했다.

기존의 무인 공간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결제와 예약, 운영자가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원격 매장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직접 만들었다. 초기 키오스크는 운영자들이 매장을 직접 방문해야만 관리가 가능했다. 코보시스가 개발한 ‘와우플 솔루션’은 매장 운영에 필요한 상품, 매출, 고객, 기기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QR코드를 이용한 출입 통제, IoT 연동으로 전등 및 냉·난방기를 제어해 운영비용을 줄일 수 있다.

Q. 비즈니스 영역과 주력 부분

코보시스는 매장 운영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O2O 플랫폼 전문 기업이다. 급변하는 소매점 환경 속에서 효율적인 매장 운영과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력하고 있는 부분은 ‘와우플’ 솔루션을 통해 무인 공간 운영 및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고 통합 주문관리 시스템인 ‘바로더’를 통해 매장 주문과 결제 등을 통합으로 관리해 인원 감축 및 매장 운영 비용을 줄이고 온라인 주문을 통한 매출 상승에 도움을 주고 있다.

바로더 - 제공 코보시스

Q. ‘와우플’, ‘바로더’에 대한 소개

공간 운영 ‘와우플’ 플랫폼은 키오스크, 출입 통제 시스템, IoT, 예약결제 앱(app)을 제공한다. 현재 스터디카페, 독서실, 공유오피스, 음악연습실, 공유창고, 실내 테니스장 등 800여 곳에서 사용 중인 플랫폼이다. 특히 공간 무인운영과 공간 중개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유일한 서비스로, 두 가지 핵심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점이 큰 경쟁력이다.

‘바로더’는 기존 POS의 노후화로 인해 시스템 통합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이 발생함에 따라 통합 주문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껴 바로더 파트너센터, 키오스크, 테이블오더, 바로더 포스를 출시해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등을 통해 가맹점이 시장에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Q. 코보시스만에 차별화된 장점

운영 관리 관점이 간편하게 돼 있다. 점주 입장에서는 온·오프라인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앱이 있어 PC나 핸드폰, 태블릿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매장의 주문 환경은 계속 새로운 방식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확장에 대한 유연함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존의 시스템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기 힘들다고 보고 있다. ‘바로더’는 통합 운영 솔루션을 제공해 더 많은 업종과 시장에서 활용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다양한 업종에 적용할 수 있는 확장성과 통합 관리 기능은 코보시스의 큰 경쟁력으로, 특히 통합 주문 시스템에 무인 운영 솔루션과 고객 관리가 결합된 부분에서 경쟁사와 차별화를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 코보시스 솔루션은 다국어 지원이 가능해 해외 진출도 목표로 삼고 있다.

Q. 어떤 분야 또는 기업들이 이용하면 좋을지와 설치 사례

‘와우플’은 무인 공간 운영 및 대여 관련 분야에 특히 적합하다. 스터디카페, 독서실, 공유 오피스, 음악 연습실, 공유 창고 등 다양한 공간 대여 업종에서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설치 사례로는 스터디카페, 독서실 프랜차이즈 초심, 플랜에이, 공본, 토즈 등과 공유오피스 파이브스팟, 관공서 문화시설에 공식 납품되고 있다.

‘바로더’는 요식업, 유통업, 서비스업 매장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매장의 다양한 기기들을 통합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매장 운영을 기대하는 업종이라면 어디에나 적합하다. 대표적인 설치 사례로는 음식점, 카페, 식당, 꽃집, 애견 용품점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BBQ, 푸라닭, 고피자, 요아정 등이 있다.

Q. 고객들의 만족 그리고 사후관리

점주가 PC,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해 파트너센터에 접속해 고객 관리, 매출 관리, 포인트 및 스탬프 적립 기능, 프로모션 진행 등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기술 지원팀이 즉각적으로 대응해 원격으로 고객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해주는 자체적인 CS서비스는 많은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고객 관리 과정은 파트너센터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통해 매장과 고객의 특징을 분석하고 맞춤형 프로모션과 포인트, 스탬프 적립 등 고객 관리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촬영 김유진 기자

Q. 최근 이룬 성과

8건의 특허와 각종 상표권, 디자인 등록을 취득해 기술력을 강화했다. 와우플 서비스를 공간 무인운영 솔루션에서 중개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기존 키오스크를 활용한 솔루션 제공을 넘어 테이블오더, POS, DID를 포함한 통합주문관리 솔루션인 바로더 서비스를 출시했다. 또 이노비즈와 메인비즈 인증 획득으로 안정적인 시스템을 갖춘 기술력 있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는 키오스크부터 시작했지만 최종적으로 포스(POS)까지 다 개발이 된 상태다.

특히 주문 배달 앱을 지금 개발하고 있고 11월 코엑스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통해 데모버전이 공개될 예정이다.

Q. 경영 철학은?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협력과 지속적인 발전을 경영의 핵심 철학으로 삼고 있다. 기술을 고도화하고, 가맹점과 이용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통합 매장 주문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점주와 고객 요구사항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인터뷰를 마치며 한마디

코보시스는 바로더의 성공적인 확장과 함께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통합 주문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전략적 투자사와 파트너십을 모색하고 있다. 단순한 자금 조달을 넘어, 서로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파트너와의 협력으로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해 나가기를 희망하고 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시장의 선두에서 통합 주문 관리 솔루션 제공을 통해 매장 운영의 혁신을 이끌어가는 코보시스의 성장을 지켜봐 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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